Daily daily/JEJU 제주살이

제주도 재난지원금 지급…금액, 날짜, 방법, 탐나는전 사용처 정리

Magnetic north 2022. 7. 21. 18:59
반응형

제주도민이 주목할만한 소식이 있습니다. 장기화됐던 코로나19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민들의 소비를 촉진시키고자 도에서 돈을 풀 예정입니다.

 

제주도의회는 코로나19 피해 민생경제 안정화와 향후 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전 도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직업과 소득을 불문하고 모든 도민이 이에 해당하며 1인당 10만원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이번 재난지원금 명목은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이 될 전망입니다.

 


재난지원금 지급방법

 

지급 예상 날짜는 오는 8월 1일부터입니다. 전례를 비춰보았을 때 아마 81일부터 첫째주 내에 지급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도의회에 따르면 이번 재난지원금은 코로나 피해로 민생 경제 악화 및 고유가·고물가·고금리로 인한 경제 침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민생안정책입니다.

 

재난지원금 10만원은 제주도의 지역화폐인 ‘탐나는전’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제주도 지역화폐인 '탐나는전'

탐나는전으로 지급하는 것을 두고도 말이 많습니다. 제주도는 지난 4월부터 재정 악화 등을 이유로 탐나는전 인센티브 지급을 중지했기 때문입니다. 이전까지는 일정 충전액에 따라 10% 인센티브(캐시)를 지급했으나 이를 중단시켜 사실상 무용지물이 된 셈입니다. 기존 충전된 금액만 사용이 가능했던터라 중지 소식에 카드를 폐기한 도민들도 많다고 합니다. 


탐나는전 사용처

 

그래도 도내 중소형 매장이나 식당 및 카페에서는 아직까지 탐나는전 사용이 가능합니다.

  <탐나는전 사용가능처>

사용 가능 업종을 살펴보면 전통시장(동문시장, 올레시장, 오일장 등)과 동네마트, 안경점, 학원, 병원, 약국, 미용실 등이 있으며 일부 대형 가전 판매 대리점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가맹이 된 주유소에서도 주유시 사용 가능합니다.

물론 지역별로 일부 사용이 제한되는 매장이 있을 수 있으며 농협 하나로마트는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등록된 매장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이 불가한 업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탐나는전 사용 불가처>

이마트를 포함한 대형마트, 복합쇼핑몰, 기업형 슈퍼마트, 유흥업종, 스타벅스를 포함한 대형 프렌차이즈 매장, 온라인몰, 대형 온라인몰, 홈쇼핑, 대형 배달앱 등입니다.

다만 배달앱 이용시 만나서 결제를 할 경우 해당 매장이 탐나는전 가맹점이라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제주도내 업체라도 인터넷 결제는 일절 불가

아직까지 공식 발표는 없지만 이번 재난지원금 역시 사용기한을 둘 것으로 보입니다. 도청에 문의한 결과 아마 올해 말까지 사용 기한을 둘 것으로 보고 있으나 정해진 것을 없다고 밝혔습니다.

 

조만간 신청 방법과 구체적 지급 일자 등을 공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제주도 재난지원금에 대해 말씀드려봤습니다.

반응형